FANDOM

 배경 편집

미르여울은 동양 판타지를 배경으로 하며 단 한 명의 지배자 황룡과 사방신의 이름을 딴 네 가문의 인물들, 그리고 신수와 요괴들이 살아가고 있다. 과거 수인들의 고향으로 신수와의 비교에 못이겨 수인들이 일으킨 쿠데타로 인해 미르여울 내에 존재하는 수인은 중죄인 지루한뿐으로, 다른 수인들은 코르니제스를 비롯한 다른 계에 분포하여 살아가고 있다.

본 세계관의 이름인 미르여울은 용이 사는 개울이라는 뜻으로, 계의 지배자인 황룡을 나타내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계에서만, 그리고 황제의 뜰에서만 피는 자왕화로 담근 술은 타계에서 만들 수 없는 미르여울만의 특산물로 자왕화 한 송이에 술 열 동이를 담글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자왕화 항목 참조.

코르니제스로 가는 문은 사막 끝에 위치하였으며, 중죄인 지루한이 지키고 있는 이계의 문이 제일 대표적으로 그 외에도 크고 작은 문이 존재하지만 밝혀진 곳은 적다.

황룡 편집

미르여울의 지배자로 군림할 수 있는 유일한 종족이자 미르여울을 대표하는 존재. 보통 계승을 끝낸 선황제과 현황제만이 존재하지만 이번 세대에서는 계승이 꼬여 총 세 명의 황룡이 존재한다. 태어날 때부터 지식과 전투력을 모두 갖고 태어나며 계승식 당시의 모습으로 재위기간동안 늙지 않는다. 후대에게 계승이 끝난 뒤에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늙어 죽는다. 황제가 되기 위해 태어난 존재. 계승식 때 이름을 받으며 황제의 가운데 이름은 호위무사인 사방신이 받는 이름의 뒷글자로 들어간다. [1]

  • 100대 황룡 황위룡
  • 계승포기자 황아희
  • 101대 황룡 황아룡

사방신 편집

미르여울이 존재한 이래 황제의 호위를 맡는 네 가문을 이르는 말. 각각 수호신을 모시고 있으며 가문 자체가 하나의 종족이기 때문에 가문의 구성원들이 모두 먼 친인척 관계인 점이 특징이다. 외형은 인간과 흡사하나 귀끝이 뾰족하고 머리색이 가문의 색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 모든 인물의 이름이 두 글자로 지어지는 전통이 있다. 개체수가 적지 않아 가문은 거의 하나의 마을에 가깝다. 수명은 500살 남짓이나 황제를 보필하는 계승자는 마찬가지로 황제의 즉위가 끝날 때까지 신체가 늙지 않는다.

새 황제가 태어날 계시를 받으면 각 가문에서는 그 세대의 계승자 후보를 모아 훈련을 시킨 뒤 개중 가장 뛰어난 한 명에게 이전 계승자가 권한을 물려주는 식으로 진행하여 총 4명을 차출하여 호위무신이라 부르게 된다. 만약 황제의 재위기간 중 호위무신이 죽을 경우 새로운 계승자에게 전달되어 이어진다. 호위무신은 황제의 가운데 이름이 붙은 이름을 받게 되어 총 네 글자의 이름을 가지게 된다.

호위무신을 제외한 사방신들은 다른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평범하게 일생을 보낸다. 다만 가풍 상 무예를 익히는 이들이 많아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전투기술을 배우고 있다.

청룡편집

청룡의 가호를 받아 물과 얼음을 다루는 가문. 호방하고 체격이 좋아 돌격대장 및 주 전투원의 역할을 맡아왔다. 계승자가 물려받는 것은 얼음으로 만들어진 태도로 계승자 외의 인물이 갖게 되더라도 차가워서 만질 수가 없다. 전반적으로 다른 사방신에 비해 자유로운 가풍을 지니고 있으며 성격도 호쾌한 사람이 많다. 머리빛은 푸른색 계열이다. 101대 청룡 계승자는 청아 하호靑亞 河冱.

주작 편집

주작의 가호를 받아 불을 다루는 가문. 눈이 좋고 활을 다루는데 능해 원거리 지원사격을 맡아왔다. 계승자가 물려받는 것은 불타는 활로 계승자 외의 인물이 갖게 되더라도 화염 탓에 손을 댈 수 없다. 모든 구성원이 빼어난 미모를 지니고 있다는 것과 다른 가문에 비해 여성체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개체마다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다른 사방신들에 비해 까다롭고 콧대가 높다. 머리빛은 붉은색 계열이다. 101대 주작 계승자는 주아 무연朱亞 爅䖄. 약 8대만의 남성체 주작이라 주목을 받고 있다.

현무 편집

현무의 가호를 받아 바람을 다루는 가문. 현명하고 약간의 예지력이 있어 책사를 맡아왔다. 계승자가 물려받는 것은 전투무기가 아닌 부채로, 위급시엔 톱니모양의 부챗날을 꺼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조용하고 마이페이스 적인 인물이 많으며 지식 탐구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가풍이 있다. 머리빛은 아주 검고 대부분 길이가 길다. 101대 현무 계승자는 현아 효영玄亞 效泠.

백호 편집

백호의 가호를 받아 금속을 다루는 가문. 몸이 날래고 기척을 지우기 쉬워 황제를 어둠속에서 보필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계승자가 물려받는 것은 검은 쌍비조로 그 외에도 독이나 화술 등을 배운다. 이들은 대부분 흰 머리와 검은 머리가 섞여있으며 비율은 제각각이기에 과거 현무와 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알려진 가풍은 없으며 정해진 분위기가 거의 없다. 101대 백호 계승자는 백아 은우白亞 痕區.

신수 편집

본 항목은 미르여울에만 존재하는 신수를 설명한다.

묘묘족 편집

대부분 미르여울의 수랏간을 담당하는 토끼형 신수. 모든 묘묘족의 키는 1m를 넘지 않으며 코끝이 까맣고 눈의 흰자가 없이 모두 홍채라는 점이 특이사항이다. 성묘식을 하면 개인의 절굿공이를 받게되는데, 이 절굿공이는 평생 하나만 가질 수 있으며 이것이 파괴되면 죽게된다. 귀여운 외모와 다르게 힘이 아주 세기로 유명하며, 모티브는 달토끼. 돈계산이 빨라 수랏간에 소속되지 않은 묘묘족은 상인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호괴족 편집

미르여울에서 가장 많은 신수 중 하나인 여우형 신수. 여성체의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남성 호괴족을 찾기는 힘든편. 대부분 150cm에서 170cm사이를 웃돌며 큰 귀를 가지고 있다. 특이점으로는 특별한 구슬을 줍거나 사고팔 수 있는데, 이 구슬의 숫자가 많아지면 꼬리의 갯수가 늘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호괴족은 몸에 구슬장식을 달고 있다. 홍채의 모양이 세로로 길고 눈매가 치켜올라간 호괴족이 많다.

요괴 편집

동양 요괴는 모두 미르여울에 소속되어있다. 도깨비, 강시, 설녀, 캇파 등의 설화속에서 나오는 요괴 역시 포함되며 신수보다는 숫자가 적고 종류가 많다.

수인과의 관계 편집

본디 수인들의 옛 고향.

본디 미르여울은 수인이 태어나고 가장 많이 거주하던 계였으나 신수와 수인 간의 마찰, 차별로 인해 일어난 수인의 난 이후로는 더이상 미르여울 내에서 수인을 볼 수 없게 되었다. 수인의 난은 당시 사방신이 아님에도 이례적으로 황룡의 호위무사를 맡던 까마귀 수인 지루한이 주모한 것으로 실패 이후 다른 수인들이 미르여울에서 추방당했는데도 지루한만은 중죄인으로 취급되어 이계의 문지기를 맡고 있다. 수인과 신수 모두 큰 피해를 입었기에 두 종족 간의 골은 수 세기가 지난 지금에도 매우 깊다.

자왕화 편집

황제를 상징하는 꽃.

이름과 마찬가지로 자줏빛이 도는 꽃으로 도라지꽃을 많이 닮았으나 꽃의 권세는 일반 요괴들보다 높을 정도로 영험한 꽃이다. 호위무신 현무는 이 꽃을 이용해 점을 쳐 예언을 하고 새 황룡의 탄생을 알리는 것도 이 꽃이다. 향이 매우 짙어 한 송이로 술 열 동이를 담글 수 있으며 이 술은 즉위식을 비롯한 축제 때에 하사받는 특별한 술이다. 황제의 터 외에서는 살 수 없어 그 수 역시 한정되어있다.
  1. 위룡의 호위무사는 청위, 주위, 현위, 백위였다. 아룡의 호위무사는 청아, 주아, 현아, 백아.